[openstack-ko] 오픈스택 한국 커뮤니티 4기 회장 선거 안내

Ian Y. Choi ianyrchoi at gmail.com
Wed Feb 5 15:19:36 UTC 2020

안녕하세요!
오픈스택 한국 커뮤니티 제3대 대표 최영락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분위기가 다소 어수선한데, 커뮤니티
회원 분들 모두 건강 유념하셨으면 합니다.

3기 커뮤니티 대표로서 활동한지 어느덧 3년이 되었네요.
3기 회장 선거 당시 공유하였던 모든 공약을 100% 이행한 것은 아니지만 (참고:
[1]), 속으로 空約이 되지 않고자 계속 다짐하며,
활동 중간 즈음 마이크로소프트웨어에 기고했던 내용 및 (참고: [2]) 오픈스택
홈페이지 개선 (URL: https://www.openstack.or.kr ),
여러 업스트림 관련 영상 ([3]) & 스터디, 작년 여름 개최되었던 베트남 오픈
인프라 데이 참석 ([4]) 및 공동 스터디 등
여러 활동을 전/현 운영진 분들 및 많은 커뮤니티 회원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
큰 영광이었습니다.

비공식(?) 임기인 3년이 어느덧 된데다 근래에 제가 공사다망한 관계로 오픈스택
한국 커뮤니티에 직접적인 활동이 스스로 줄어듦에 대한 회고 마음을 담아
현 운영진 내부에서 적극적인 논의를 진행하였고, 이에 후보 추천을 받은 후 4기
회장을 선출하기로 함께 논의하였습니다.

내부 추천을 받은 결과, 현재 부대표로 활동 중이신 "조성수" 께서 단독 후보
추천을 받았고, 공약 발표가 완료되어 후보의 선거 공약 및 소감을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보다 활기차고 신나는 커뮤니티 활동 및 문화를 새 커뮤니티 대표 및 4기 운영진
여러분들과 함께 잘 만들어갈 수 있도록 커뮤니티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축하 및
격려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오픈스택 한국 커뮤니티 4기 회장 후보 조성수입니다.

대학생 때 soscon 발표를 시작으로 오픈스택 한국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어느덧
운영진이 된지도 3년이 흘렀네요. 많이 모자란 저를 커뮤니티 4기 회장 후보로
추천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추천만으로도 영광이여서 몸둘바 모르겠습니다.

공약 1. 스터디 강화 및 주제 다양화
오픈스택 재단에서도 오픈스택을 포함한 다른 프로젝트(kata container, zuul,
airship, starlingx)를 핵심으로 내세우는데 발맞추어 우리 커뮤니티에서도
오픈스택을 포함한 나머지 4가지 프로젝트에 대한 지식을 나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부터는 kata container를 시작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학습하고
기술을 국내에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려합니다.

공약 2. 오픈소스 인프라 프로젝트 커뮤니티와 협력
오픈스택은 그 자체만으로는 완성되지 않고, 다른 인프라관련 오픈소스
프로젝트와 조합이 필요하게 됩니다. kubernetes, ceph, ocp 등 다양한
커뮤니티와 함께하며 오픈소스기반의 인프라구축에 커뮤니티가 함께 함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공약 3. 해외 유저그룹과 교류
2019년부터 시작한 해외 유저그룹과의 교류 활동도 계속 이어가려합니다.
참여자가 비록 운영진이었긴 하지만 2019년 베트남 커뮤니티와 합동 세미나,
searchlight contribution 스터디 그리고 Open Infra Days Vietnam 후원 및
참석까지 최영락회장님의 노력으로 해외 커뮤니티와의 교류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글로벌 커뮤니티로서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 아직은
가시적인 방안이 있진 않지만,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공약 4. 지속적인 글로벌 소식 공유
프로젝트와 커뮤니티가 계속 살아 숨쉬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활발한 소식 공유라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 오픈스택 커뮤니티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소식들을 한국 커뮤니티로 지속적으로 공유한다면, 구성원들에게
커뮤니티가 살아있다는 것이 계속해서 전달될 거라 기대합니다. 소식을 모아
전달하는 주간/월간 소식지같은 것을 만드는 것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위의 4가지는 앞으로의 커뮤니티 운영 목표로 설정하여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 외
지속적으로 수행해야하는 운영으로 “홈페이지 활성화", “블로그 글 게시", “정기
세미나" 또한 꾸준히 이어나가겠습니다.

지난 3대까지의 회장님들께서 잘 다져놓아주신 환경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커뮤니티 답게 하늘 높이 뻗어나가는 4기가 되어보겠습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많은 응원과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조성수 드림

[1] https://www.facebook.com/groups/openstack.kr/permalink/1518272051520274/
[2] https://bit.ly/ian-article-at-imaso-for-openstack-korea-u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