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tack-ko] devstack Juno unstack / rejoin 관련 문의

Ian Y. Choi ianyrchoi at gmail.com
Mon Mar 9 15:42:21 UTC 2015

아래 inline으로 내용을 쓰고자 합니다.

Hyunjong Lee wrote on 3/10/2015 12:07 AM:
> 안녕하십니까? 이현종입니다.
>
> 우선 조언 감사합니다. 이곳 메일 리스트 외에서도 많은 도움 주셔서 정말
> 감사합니다.
>
> 우선 1번 조치사항에 대해서는 & 옵션을 뒤에 붙히면, 백그라운드에서 진행
> 중인게 맞는지요?
>
> 1번 조치사항은 제가 ./rejoin-stack & 을 실행하였을 경우, 화면에만 진행
> 사항이 나타나지 않는것으로 보입니다.
>
> 즉, 결론은 동일합니다. 다만 shell 화면에 나오는지, 아닌지의 차이인거
> 같습니다.

네, 백그라운드에서 진행 중인게 맞습니다.
rejoin-stack.sh를 실행하면 특히, screen 명령어에 익숙하시지 않으실 경우
실수로 screen으로 실행되는
프로세스를 중지시킬 우려가 있어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로 실행하는 것이 좋습
니다.

> 2번 조치사항은 우선 해당 글의 내용이 맞습니다. ./unstack 시, apache2
> 의 keystone.conf 가 삭제됩니다.
>
> 해당 In -s로 넣는것은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외의 프로세스가 기동이 되
> 지 않아서 인지, 에러 메세지는 동일힙니다.

실제로 rejoin-stack.sh는 devstack 폴더에 stack-screenrc 라는 파일이 아마
생겨있을텐데
해당 파일의 내용을 읽어서 프로세스들을 재실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DevStack과 관련된 프로세스들은 apache2를 제외하고 모두 rejoin-stack.sh를
통해 다시 실행됩니다.

만약 여전히 안된다면, keystone이 apache를 통해 제대로 실행되는지 로그 파
일 확인이 필요하지 싶습니다.
keystone 로그는 /var/log/apache2/keystone.log 파일에 기록되고
다른 로그들은 /opt/stack/logs/screen 디렉토리 안에 기록되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 메일리스트가 처음이라 많이 서툰데, 그래도 도와주시는 분들이 계시니..
> 마음이 든든합니다.
>
> 추가적으로 저도 자료를 찾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
> 굿밤되세요~

굿밤 되세요~

/Ian